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생명과학과 전자공학 복수전공
안녕하세요. 저는 지거국에서 생명과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의공학쪽으로 대학원을 진학하고 싶어 전자공학을 복수 전공하고자 하는데, 1. 복수전공에 따른 불이익은 없을까요? 2. 복수전공으로 대학원 진학에 유리할까요? (해외대학원도 생각중입니다.)
2026.01.23
답변 4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의공학은 생체 신호를 다루는 전자공학 지식이 필수적이므로 복수전공은 불이익은커녕 대학원 진학 시 최고의 무기가 됩니다. 생명과학 지식에 공학적 엔지니어링 역량이 더해지면 교수님들이 가장 선호하는 융합형 인재가 되므로 해외 대학원 진학에도 매우 유리합니다. 다만 두 전공 모두 공부량이 방대하여 학점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니 4점대 유지를 목표로 독하게 마음먹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힘든 과정이겠지만 졸업 후에는 대체 불가능한 연구원으로 성장할 수 있으니 확신을 갖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채택 바랍니다 ^^ 1. 복수전공 불이익? 거의 없음 다만 학점 관리 실패가 유일한 리스크 2. 대학원 진학에 유리? 의공학엔 확실히 유리 생명과학 + 전자공학 조합은 연구 적합성 높음, 특히 해외대학원에서 플러스 포인트 복수전공 자체보다 전자 쪽 실험, 프로젝트 ,연구 경험이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 대대한민국취준생파이팅포스코코부사장 ∙ 채택률 68%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후배님, 취업 준비에 수고가 많으십니다. 질문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의공학 분야로 지원을 희망할 경우에는 오히려 전자공학을 복수전공해야 유리한 강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의공학 분야는 생명공학 뿐만 아니라 전자공학 분야 배경지식을 겸비해야 의료기기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의공학 분야에 특화된 경희대학교 생체의공학과의 경우 전자공학 전공을 복수 전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복수전공을 진행할 경우 의공학 분야에 대해 충분히 역량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대학원 진학에도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참고하십시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복수전공 자체로 불이익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학점 관리 부담, 필수 과목 추가, 졸업 요건 충족 부담 등 시간·체력 관리 측면에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대학원 진학 측면에서는, 특히 의공학처럼 생명과학 + 전자공학 지식이 융합되는 분야라면 복수전공 경험은 분야 이해도와 학문적 폭을 보여주는 장점이 됩니다. 국내외 대학원 입학 시에도 관련 프로젝트, 연구 경험, 성과가 함께 어필된다면 충분히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단순 수업 이수만으로는 큰 메리트가 되기 어려우므로, 복수전공을 활용해 연구 프로젝트, 인턴, 논문 등 실무·연구 경험과 연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뷰티 마케팅 분야 포트폴리오
글로벌(북미/남미) 뷰티 마케팅 분야 콘텐츠/인플루언서 마케터 직무 지원을 위해 포트폴리오 준비 중입니다. 특정 브랜드를 선정해 '시장 조사 - 브랜드 컨셉 - 타겟 분석 - 마케팅 실행 전략' 순으로 이어지는 단일 브랜드 기획서 형태로 전체를 구성해도 경쟁력이 있을까요? 실무자가 선호하는 핵심 구성 요소가 궁금합니다.
Q. 컴공 금융권 IT 취업 준비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권 대학 컴퓨터공학부를 재학중인 2학년입니다. 현재 심화전공 혹은 복전이 필수라 평소 금융에 관심이 많아 경제학과를 복수 전공 중입니다. 학교 수업과 컴공, 금융권 대외 활동을 통해 제가 하고 싶었던 것이 금융권 내 보안 및 리스크 관리, 신규 서비스 기획의 IT 직무에 가깝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금융 IT 중에서도 이와 같은 직무에 지원하려면 금융권 활동보다는 금융권을 도메인으로 한 주전공 활동에 집중해야 하는 게 맞을까요? 이번 방학동안 웹사이트 기획부터 개발, 배포, 운영 및 관리까지를 목표로 한 프로젝트 경험 후 3학년 때 동아리 및 대외 활동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어떤 활동이 좋을 지 고민이 됩니다. 관심 기업의 채용 공고를 읽으며 직무에 대한 대략적인 파악은 하였지만, 취업 시 실질적으로 해당 직무에서 지원자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보는 요구 능력과 경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 알고 싶습니다..!
Q. 20대 후반 공기업 준비 말고도 진로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28살 남자입니다. 공기업 면탈 최탈만 여러번이라 다른 데 생각하려고 합니다 학과는 기계과인데 일반기계기사 건설기계설비기사, 한국사2급 토익850, 오픽 ih, 컴활 1급 있고 공기업 인턴 2번, 중소 계약직 경험 있습니다. 작년 1월부터 준비하면서 작년 이맘때 즈음부터 필기를 붙기 시작하나 면접에서 계속 고비를 맞네요. 혹시 비슷한 스펙으로 공기업 준비하시다 다른 곳 취업하신 분들 계시면 조언 부탁드릴게요..ㅠㅠ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